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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UI/UX 디자이너 인턴형 프로그램 과정 - 기초 학습 4일차
    스나이퍼팩토리 - 사전직무교육 2023. 11. 2. 15:28

    231102 수강인증



    ✍🏻 필기

    1. 페르소나 구축

     

    Q. 기업에서 페르소나를 설정할 때 기존 사용자 데이터를 이용해서 도출하나요?

    A. 리뉴얼의 경우 기존 사용자를 타겟 설정, 신규 서비스 구축의 경우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새 사용자를 타겟 설정

     

    Q. 페르소나를 설정할때 메인타겟과 서브타겟 두버전으로 고려하는게 좋을까요?, 메인타겟에 집중하는게 좋을까요?
    A. 메인/서브를 나뉘는 기준에 따라 다름, 앱의 핵심 경험 측면에서의 고려

     

    Q. 포트폴리오에 페르소나를 넣으면 장수가 많아질 수 있는데 그래도 넣는게 나을까요?

    A. 많아봐야 1장, 넣어도 무관

     

    Q.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후 페르소나를 수정해봐야하나요?

    A. 추가 도출된 인사이트가 있다면 페르소나 수정해야 함

     


     

    📖 실습 & 과제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 소비자들은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 존재 유무, 합법 유무, 대응 메뉴얼 등 자세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있음
    * 소비자 소구 포인트는 <전문적인 서비스>, <자세한 정보 제공>, <커뮤니티 공간 구축>
    * 소비자들은 장례 서비스에서 추모 공간, 상담봇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고 있음

     

    2. 페르소나 작성

    * 최연화 50세 여성 : 12년동안 함께한 강아지가 어제 무지개 다리를 건넜어요. 장례를 예약하려는데 어떻게 해야하죠?

    - 니즈 : 앱으로 쉽게 반려동물 장례 예약하기

    - 문제점 : 전문적,직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서비스 부재

    *  최현정 45세 여성 : 우리 집 고양이가 얼마전부터 아프기 시작했어요.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미리 이별을 준비하고 싶어요.

    - 니즈 : 이별을 대비하여 장례 미리 준비하기 
    - 문제점 : 장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가 부족함

    * 박호철 54세 남성 : 얼마 전에 반려동물 장례를 치뤘어요. 같은 경험을 한 사람들끼리 위로하며 우리 아이를 추모하고 싶어요.

    - 니즈 : 유저 간 교류하며 반려동물 추모하기

    - 문제점 : 커뮤니티 및 추모공간의 부재

     

    3. 페인포인트 & 니즈 수정

    * 페인포인트
    1.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중 향후 이용 의향률이 가장 높은 장례 서비스이나, 현재 제대로 전문적으로 운영중인 앱 서비스가 없다
    2. 소비자들은 장례 서비스 존재 유무, 불법 유무, 비용, 예약 등의 자세한 정보를 얻지 못하고 있다

    3. 장례 후 반려동물을 추모할 수 있는 공간, 서비스가 없다
    * 인사이트
    1. 향후 이용 의향률이 가장 높은 장례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은 업계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2. 소비자들에게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3. 반려동물를 추모하고 함께 슬픔을 위로 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필요하다
    * 솔루션 
    1. 전문적인 반려동물 장례 앱 서비스를 구축하여 유저에게 양질의 앱 경험을 제공한다

    2. chat GPT 기반 AI 상담봇 도입하여 장례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전달률을 극대화한다 (유저 주변에 위치한 시설 추천, 쉬운 예약, 상담, 가이드, 보험 등)

    3. 반려동물에게 쓰는 편지, 펫로스 심리상담, 반려주 모임, 공예 작가와의 콜라보 등의 서비스를 도입하여 반려동물을 추모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 후기 & 회고

    1. 오늘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Liked)

    어제 실시한 설문조사 인사이트가 내가 세웠던 가설과 크게 다르지 않아 다행이었다. 미리 구상해 둔 내용들을 강사님께 피드백 받을 수 있어 프로젝트 고도화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2. 오늘 새롭게 배운 점은? (Learned)

    설문조사 분석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3. 배운 것에 관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은? (Lacked)

    설문조사 결과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방법이 헷갈린다.. 

     

    4. 앞으로 뭘 더 하면 좋을까? (Longed for) 

    유튜브나 강의를 통해 유저 리서치 인사이트 도출에 관한 지식을 함양해야겠다..

     

     

     

    * 본 후기는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 UI/UX 디자이너 인턴형 프로그램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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